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펙보다 '예쁜 얼굴'···100만원대 폴더블폰 줄줄이 쏟아진다 [중앙일보] 볼께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27. 11:24

    >


    2월 초부터 새로운 폴더블 폰이 잇달아 나 온다. 모토로라는 그 뒤 월 6일 미국에서 폴더블 폰'레이저'를 발매합니다. 삼성 전자는 그 뒤 월 한 치다 하나, 2번째 폴더 부루 폰"갤럭시 Z플립"를 공개합니다. China의 화웨이도 월 하순 스페인의 MWC(모바일 월드 콩그레스)에서 "메이트 Xs"를 선보인다. 지난해 삼성 전자와 화웨이 폴더블 폰의 가격은 200만원을 호가하고 판매 수량도 제한되 슴니다. 그러나 폴더블 폰 대전 2라운드가 열리는 올해는 같지는 않다. 삼성 전자와 모토로라 등은 가격을 하나 00만원대 후반에 상당히 떨어뜨리고 폴더블 폰 대중화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이후 월 6하나가 레이저 일일이 하나는 갤럭시 Z플립 ​ 22개(현지 시간)CNN등 외신에 따르면 모토로라'레이저(Razr)'는 전개한 화면이 6.2인치, 접힌 때는 외부에 2.7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다. 당초 이달 9하나 서울 선 하나 잡고 있던 모토로라는 "수요가 예상을 회복하고 제공량이 걸리고 출시를 연기했습니다"이라고 밝혔다. 모토로라는 현재 홈 페이지나 통신사인 버라이즌으로 하나 500달러(하나 75만원)에 사전 주문을 받고 있다.


    삼성 전자의 갤럭시 Z플립은 해안 달 하나 하나'갤럭시 2020앙팟크'행사에서 쵸소움 공개된다. 지난해 출시된 갤럭시 폴드가 좌우로 넓게 전개되는 형태였다면 갤럭시Z 플립은 레이저처럼 클램셸(조개껍질) 모양으로 위아래도 열고 닫혀 크기도 작아졌다. 펼쳤을 때 6.7인치 디스플레이, 접힌 때는 전면 하부에 날짜와 테테로울 확인할 수 있는 작은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삼성 전자는 3월부터 갤럭시 Z플립을 판매하고, 가격은 하나 50만원 안팎으로 책정될 것으로 보인다.


    화웨이가 공개하는 폴더블폰 메이트Xs는 펼쳤을 때 전작 메이트X와 함께 8인치 화면을 유지하면서 내구성은 보완하되 가격은 낮추는 방안이라고 한다. 모토로라의 폴더블폰 레이저[사진모토롤라] 칩과 카메라, 최고급 성능에는 다소 못 미치지만 레이저과의 갤럭시Z 플립은 접으면 주머니에 들어가는 크기다. 과도한 크기 디자인에서 기존의 막대기형 스마트폰과 완전히 다르지 않다. 하지만 스펙과 성능은 기존 최고급 스마트폰에 비해 다소 떨어진다. 두 제품 모두 5G(세대)통신 대신 4세대 LTE방식을 지원합니다. CPU(중앙 처리 장치)인 AP(아기·케이션 프로세서)팁도 갤럭시 Z플립은 퀄컴 스냅 드래건 855, 레이저는 710이 각각 탑재된다. 올해 새 스마트 폰에 탑재하는 스냅 드래건 865보다 한세대 전의 제품이었다.


    카메라 기능도 최고급 스마트폰에 비해 간단하다. 갤럭시 Z플립은 후면 하나 200만 화소, 전면적으로 하나 000만 화소 카메라가 탑재된다. 레이저는 하나 600만 화소 카메라가 전면에만 탑재된다. 갤럭시 Z플립과 함께 공개된 갤럭시 S20최상위 모델(울트라)의 경우 하나 옥 800만 화소 등 4개(쿼드)카메라를 장착하는 것과 비교된다.


    스펙보다 예쁜 얼굴로 매력을 어필하는 스마트폰 업계는 클램셸형 스마트폰으로 스펙을 간소화하는 것은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분석한다. 사양을 올리고 복잡한 기능을 그 다음으로 배터리 용량을 늘 그렇도록 해야 하며 제품의 두께가 두꺼워진다. 이렇게 되면 폴더블폰의 강점인 디자인적인 완성미를 살리기 어렵다. 1예로 고화질 카메라를 탑재하기 위해서는 콤팩트한 사이즈에 '카토우크토우이(카메라가 미끄러져서 본 사람 온 형태)'이 생긴다.


    특히 갤럭시Z 플립은 전작인 폴드가 디스플레이에 폴리발사드(PI) 필름을 사용한 것과는 달리 평판유리(UTG)를 적용할 전망이었다. PI는 부러지는 부위에 주름이 생겼지만 UTG는 주름이 남지 않는다. 소재부품업계에 따르면 UTG의 수율(생산성)이 아직 아침아PI에 비해 생산단가가 높다. 업계 관계자는 "기술의 상향 표준화로 스마트폰 스펙에 의한 유저의 체감차는 크지 않다."라며 "작고 예쁜 스마트폰을 원하는 사람들은 기꺼이 클램셸폰에 지갑을 열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